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에 참여한지 벌써 이틀 차!
오늘의 과제 Part 1 포스팅에서는 내가 제일 관심있는 콘텐츠 마케터의 채용 공고를 분석해보고, 내가 생각하는 마케터의 업무들을 적어본다 끄적끄적🖊
Part.1
- 내가 일 하고 싶은 곳의 마케터 채용 공고 분석
기업 이름 | 미스터 멘션 |
채용 직무 | 컨텐츠 마케터 |
업무 | 자사 서비스 마케팅 전략 기획 / 커뮤니케이션 SNS 컨텐츠 기획 및 채널 운영 블로그 컨텐츠 기획 및 운영 프로젝트 기획 및 운영 (퍼포먼스, CRM, 영상 파트 단당자와 협업 업무 진행) |
자격 요건 | 컨텐츠 마케팅 경력 2년 이상 포트폴리오 제출 필수 |
우대 조건 | 최신 트렌드에 민감하신 분 크리에이티브 이해도가 있는 분 협업 파트와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신 분 도전을 두려워 하지 않고 성장을 원하시는 분 |
기업 이름 | 스퀘어랩 |
채용 직무 | 마케터 |
업무 | 브랜드 통합 마케팅 전략 및 플랜 수립 프로모션, 기획전, 온라인 콘텐츠 등의 마케팅 활동 기획 및 운영 주요 지표(ex. 신규고객 수, 방문자 수 등) 개선을 위한 인앱 프로모션 기획과 실행 월병 정기 프로모션 및 목적에 따른 비정기 프로모션의 기획과 실행, 성과 분석 목표 달성을 위한 프로모션 예산 수립 및 관리 중장기 마케팅 캠페인 기획 및 실행 배너/이벤트 페이지 등 내부 채널 운영 관리 트래킹 툴 (firebase, appsFlyer, 광고 관리자 data 등)을 활용한 데이터 성과 측정 및 인사이트 도출, 신규 매체 발굴 신규 제휴사 발굴 및 제휴 마케팅 co-work |
자격 요건 | 마케팅 업무 경력 최소 4년 이상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사이트를 도출하여 마케팅 캠페인 기획을 하실 수 있는 분 단기 프로모션 기획 및 실행, 중장기 캠페인 운영을 통한 매출향상 유경험자 고객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내/외부 프로모션 기획 및 운영 경험이 있는 분 작은 규모라도 마케팅 전략, 예산을 수립하고 운영한 경험이 있으신 분 주요 광고 매체 집행 운영 및 온라인 콘텐츠 제작 (사이트/유튜브/블로그/SNS) 경험 능동적으로 가설을 세우고 실행과 검증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 분 다양한 아이디어나 의견 도출에 거침없고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 정신이 높은 분 동료들과 유연하고 논리적인 커뮤니케이션 가능한 분 |
우대 조건 | 예약 서비스 혹은 중개 플랫폼 운영 경험 포트폴리오 (성과 중심 프로젝트 안내) 제출 |
기업 이름 | 여기어때컴퍼니 |
채용 직무 | 디지털 마케터 |
업무 | 망고플레이트 신규 유저 획득, 컨텐츠 활성화 전략 수립 리뷰 프로모션, EAT딜 구매 이벤트 기획 및 운영 카드사, 타 플랫폼 등 제휴 프로모션 기획 및 운영 여기어때 x 망고플레이트' 구좌별 배너/컨텐츠 노출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케팅 효율 관리 & 인사이트 도출 |
자격 요건 | 디지털마케팅 경력 5년~8년 소비자가 공감하고 참여했던 캠페인/이벤트를 만들어 보신 분 카피라이팅과 데이터 센스를 동시에 자랑하시는 분 SNS 채널 전략 수립 및 컨텐츠 운영 경험 GA , Appsflyer, 태블로 등 앱/웹 분석 툴 사용 경험 |
우대 조건 | F&B 시장에 관심이 크고, 미식에 진심인 편! 프로젝트의 처음부터 끝까지 리딩, 성공의 경험이 있으신 분 퍼널별 유입, 전환, 재구매, 이탈자 관리를 체계적으로 경험하신 분 커머스 서비스, 플랫폼 사업에서 프로모션 기획 경험 |
- 공통적으로 마케터가 하는 일 정리
채용 공고들을 살펴보며 내가 느낀 '공통적으로 마케터가 하는 일' 이란, 자사가 보유한 채널을 어떻게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크리에이티브하게 다가갈 수 있는지 기획하며 고객에게 제일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는 업무라고 생각한다. 해당 마케팅 활동으로 인해 유치할 수 있는 신규 고객의 유치를 생각하며 기존 고객은 어떻게 팬덤을 형성할 수 있는까지 깊게 생각하며 마케팅 활동을 기획해나가며, 단순히 서비스(제품)->홍보 에서 끝나는게 아닌 자사의 서비스를 알리기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기획하여 홍보 노출이 구매 전환으로 이어지기까지의 과정을 모두 담당하는 업무라고 생각한다. 그러기 위해서 마케터는 자사 서비스에 대한 이해, 그리고 관심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되며 마케터 혼자 마케팅 활동을 모두 완성시킬 수는 없기에 마케터가 하는 업무에서는 타 부서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도 하나의 마케터 업무가 된다. 내가 1순위로 관심이 있는 콘텐츠 마케터는 특히나 트렌드를 발빠르게 이해하며 해당 트렌드와 회사의 서비스를 적절하게 접목시키고 그 트렌드의 시기성에 맞는 콘텐츠 기획화 발행, 블로그 콘텐츠의 경우는 SEO 작업도 빼놓을 수 없이 필요한 업무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콘텐츠의 기획, 제작, 발행까지 종료 된 이후에는 해당 콘텐츠 활동의 운영까지 책임지고 관리하는게 내가 찾아본 콘텐츠 마케터의 업무로 소비자에게 시각적으로 다가가는 마케팅 활동 전반적인 것을 관리하고 운영한다고 생각한다.
- 요즘 시대의 마케터란?
내가 생각하는 '요즘 시대의 마케터'는 위 채용 공고들에서도 볼 수 있듯이 단순 콘텐츠를 기획, 제작만 할 수 있는 마케터가 아닌 다양한 툴을 활용한 데이터 추출, 분석 그리고 해당 데이터를 토대로 다음 활동을 기획할 수 있는 영향까지 갖춘 마케터라고 생각한다. 이제는 pc나 mw뿐만 아닌 자사 app 서비스가 많이 출시되고 있는 시장이다보니, 특히나 내가 제일 관심 있는 APP기반 플랫폼의 경우는 각 채널의 퍼널의 분석이 확실하게 이뤄져야하며 이 부분도 요즘 시대의 마케터라면 사용하고 있는 툴을 이해하고 활용하면서 고객의 이탈점을 찾아 해당 부분을 개선해 나갈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어야한다고 생각한다. 무엇보다 또 중요한건 역시 트렌드에 민감한 부분이 아닐까 싶다. 워낙 트렌드가 발빠르게 바뀌면서 새로운 트렌드들이 생겨나고 있기때문에 회사가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채널의 트렌드는 누구보다도 잘 알고있어야하며 브랜드의 톤앤매너에 어긋나지 않으면서 트렌드와 잘 결합할 수 있는 센스를 가져야한다. 그리고 위에서도 작성했던 타 부서와의 커뮤니케이션! 요즘 마케터뿐만 아니라 모든 직무에게도 중요한 부분이지만, 특히나 요즘 시대의 마케터는 커뮤니케이션도 아주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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