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_부트캠프5기

05. 코드스테이츠 GMB 5기_마케팅 데이터 분석! 영수증의 비밀...

정윤짱 2021. 11. 1. 21:12
오랜만에 블로깅..!! 그동안 팀플하느라 정신 없이 바쁘게 지나가서 블로그가 죽어있었는데, 마케팅과 데이터 관련해서 오랜만에 과제! 영수증 분석하기를 시작해보자 =3=3

 

 

 

이미지는 오늘자 다녀와서 찍어보는 스타벅스 메인!

이사 온 뒤로 스타벅스가 근처에 없어서 프리퀀시 빨리 하기 힘들다..ㅠ^ㅜ...

다음주 안에 플래너 먼저 수령하는게 목표인 오늘의 스몰 톸🥺

 

지난주 스타벅스 영수증 뜯어보기에도 프리퀀시가 보여서

같이 올려본당 💗

 

 

 

 

 

더보기

동기의 영수증 분석하기 이전에 해보았던 

스타벅스 영수증 뜯어보기!

 

  1. 나타나는 정보만으로 객관적인 사실을 기록합니다.
    1. Who 이 제품을 구매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1. 딱정벌레라는 닉네임을 가진 구매자
      2. 97번째 고객
      3. 스타벅스 앱과 카드를 사용하는 장기 이용 고객
      4. 프리퀀시 스티커를 모으는 고객
    2. What 무엇을 사는가
      1. 우유
      2. 핫도그
      3. 저녁밥
    3. When 제품이 언제 팔리는가
      1. 사무실에서 퇴근 후
      2. 저녁 시간
    4. Where 어디에서 사는가
      1. 서울 중구 스타벅스 매장에서
      2. 회사 인근 스타벅스 매장 (2km 반경)
    5. How 어떤 지불 수단을 사용하는가
      1. 사이렌 오더를 통한 스타벅스 카드 충전금액으로 구매
  2. Why가 빠져있다. 객관적인 사실을 바탕으로 이 소비자는 Why? 왜 이런 행동(구매)을 했을까? 유추해보자.
    1. 퇴근 후 저녁을 간단하게 해결하기 위해
    2. 야근 중 저녁을 해결하기 위해
    3. 윈터 프리퀀시 스티커를 모으기 위해
    4. 이브닝 할인을 적용받아 구매하려고
    5. 스타벅스가 인근에 있어 문화일보점 이용 (해당 건물에서 근무하거나)
  3. 분석 과정을 통해 배운점 공유
    1. 구매자의 소비 패턴을 유추할 수 있는 정보가 되는 자료가 영수증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데이터의 정의와 의미

 

데이터란?! 의미 있는 정보를 가진 모~든 값을 부르는 단어라고 생각한다. 마케팅 활동에서 말하고 있는 데이터는 사용자의 다양한 구매 활동, 그리고 서비스를 접하고 인지하는 과정을 알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아닐까?

데이터를 분석하고 뜯어보기 전까지는 그저 단순한 각 항목에 대한 숫자 값으로 보여지지만 목적을 가지고 그 데이터를 분석하고 뜯어본다면 사용자의 소비 패턴을 발견하고 다양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게해주고 의사결정에 도움이되는 중요한 자료이다.

 


 

 

  • 동기의 영수증 분석

 

페어의 영수증쓰

 

a. 페어의 영수증을 통해 구매자에 대해 알 수 있는 것

    -> 페어의 영수증 분석

 

🔎 누가(who)

남양주 다산동에 거주하는 소비자

-> 다산 신도시에 위치하고 있는 매장에 오전에 방문하여 다산 신도시 거주자일 것이다.

 

🔎 무엇을(what)

아침밥

-> POS NO가 1번으로 오전 첫 손님으로 방문 하여 아침밥을 구매하였을 것이다.

 

🔎 언제(when) 

오전 10시 경

 

🔎 어디서(where)

남양주 다산 신도시에 위치한 서브웨이 매장에서

 

🔎 어떻게(how)

국민 카드를 사용하여 결제

 

🔎 왜(why)

구매자는 아침밥을 구매하기 위해 집 근처에 있는 서브웨이 매장을 방문하였을 것이다.

10월 서브웨이 프로모션으로 클럽 세트를 4,900원에 구매할 수 있어서 해당 메뉴를 이용하거나,

한정 판메로 이뤄지는 4,900원의 섭도그를 구매하기 위해 방문하였을 수도 있다.

또는 다이어트를 위해 다이어트 식단으로 유명한 서브웨이 메뉴를 이용하였을 수 있다고도 추측해본다.

 

 

 

  • 내가 구매한 영수증 분석

주말에 구매한 영수증

a. 최근에 내가 구매한 영수증 분석

 

🔎 누가(who)

커피와 디저트를 좋아하는 사람

 

🔎 무엇을(what)

점심 이후 마실 아메리카노

감자빵

 

🔎 언제(when) 

오후 3시 57분

약속 된 볼일을 끝낸 뒤 출출해질 시간에

 

🔎 어디서(where)

발산역 인근 위치하고 있는 메가 커피 매장

 

🔎 어떻게(how)

국민 체크카드를 사용해서 결제

 

🔎 왜(why)

약속이 있던 장소에서 제일 가까운 커피집이었기때문에.

그리고 한창 인기가 많았던 춘천 감자빵을 구매할 수 있어서 구매하게 된다.

디저트 세트로 조금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어 해당 매장에서 커피와 빵을 한번에 구매한다.

 

b. 위 제품을 알게된 순간부터 실제로 사용하고 그 만족도를 평가할 때까지의 과정

 

메가 커피는 내가 자주 다니는 마곡지구에 워낙 많은 지점들이 생겨서 지나가다가 눈에 많의 띄었던 곳이다. (노란 간판이 눈에띔 ㅋㅋ)가격도 저렴하고, 커피가 아니더라도 다양한 음료류도 판매하고 있는걸 SNS에서 종종 접했었다.원래는 스타벅스를 자주 가는 스벅덕후지만, 외출의 목적이었던 결혼식장 인근에 메가 커피가 제일 가까이 있어서 방문하게되었다처음 방문해보았는데 우선 내가 좋아하는 키오스크 주문으로 빠르고 쉽게 포장할 수 있어서 좋았다. 특히나 커피, 음료 뿐 아니라 다양한 디저트를 판매하는데 세트로 조금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어서 만족 스러웠다!유행할때 한번도 못먹어본 춘천 감자빵이 있어서 아주 좋음... 마곡 나갈때 자주 이용할 것 같은 느낌!

 

c. 마케터라면, 위 정보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 다시 한 번 구매하고 싶어진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저렴한 가격의 커피와 디저트 세트로 할인받아 베이커리류까지 함께 즐길 수 있기 때문에!

 

🔎 나와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문장으로는 어떻게 정리할 수 있을까요?

커피도 좋아하고 빵도 좋아하는 사람❤️

 

🔎 비슷한 유형의 다른 사람들이 이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려면?

디저트 세트로 구매하면 각각 구매하는 정가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메가커피만의 세트 프로모션을 내새운다면 인근 직장인들, 나같은 빵순이들한테도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 있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