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리얼트립 4P
- 마이리얼트립 4P 분석
Product
- 교통(항공), 숙박의 실시간 비교 상품 |
- 현지 여행에서 즐기는 투어,액티비티 체험 상품 |
- 관광지, 스팟, 박물관 등 티켓 상품 |
- 여행 가이드 패키지 |
- 온라인 랜선 투어 |
- 실제 이용자 후기 및 알고리즘 기반 상품 추천 |
✔️ 여행 준비 과정에서 필요한 다양한 상품
마이리얼트립의 제품은 여행에 필요한 다양한 상품군을 한 곳에서 확인하고 결제와 예약까지 편하게 진행할 수 있다.
단순히 여행 상품에서 그치지 않고, 예전의 빡빡한 스케줄과 지루함, 그리고 옵션 투어로 이뤄져있던 패키지 여행의 편견을 깨고 내가 원하는 나만의 패키지 상품을 만들 수 있도록 다양하고 요즘 트렌드에 맞는 감성을 더한 지역 투어 상품들을 보여주고 있다.
이뿐 아니라 해당 지역에서 체험할 수 있는 원데이 클래스, 액티비티 체험 등 평소에 쉽게 접할 수 없는 경험 제공의 상품도 함께 판매하고 있어 사용자에게 여행에서의 선택 폭을 넓혀준다.
실 사용자의 리뷰를 바탕으로 한 좋은 평점의 상품들이나, 최근 내가 확인한 상품과 연관 있는 상품들 또는 내가 자주 눌러본 상품들을 기반으로 별도의 추천 리스트를 제공하여 관심 있어하던 상품과 비슷한 상품들, 그리고 나와 동일한 여행지에 방문했던 사람들의 생생한 후기를 제품과 함께 확인할 수 있다.
✔️ 간접적 여행 체험을 할 수 있는 랜선투어 상품
코로나로 인해 해외 여행이 어려워진 요즘 시대에 맞춰 여행을 그리워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판매하고 있는 랜선 투어 상품. 실제 가이드가 진행하는 랜선투어는 국내 최초 라이브 투어 서비스로, 현지에서 실시간으로 양방향 소통을 통해 실제 여행을 떠난 듯한 현장감을 느낄 수 있도록 영국, 홍콩, 싱가포르 외에 국내 인기 여행지 상품까지 랜선 투어로 생생하게 만날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
Price
- 각 상품군 별로 다양한 가격대 |
- 실시간 최저가 비교 서비스 |
✔️ 각 카테고리 별로 다른 가격대
워낙 다양한 상품군을 보유 하고 있다보니, 상품별로 크게 다른 가격대를 보여준다. 그렇기 때문에 각 카테고리별로 세분화해서 상품을 나눠 놓았고, 각 카테고리 별로 가격의 편차가 심하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투어 상품의 경우에는 너무 저렴한 가격이라면 오히려 투어의 구성이나 퀄리티에 대해 의구심이 들 수 있는데, 투어 비용의 포함사항을 명확하게 기재하여 적절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다.
투어 패키지나 체험 상품과 다르게 정상 가격이 명확하게 정해져 있는 상품의 경우, 마이리얼트립을 통한 예약시 일정 금액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자체 프로모션으로 가격적 어필을 하고있다.
✔️ 항공, 숙소 최저가 우선
항공권, 숙소 상품의 경우에는 실시간 가격비교를 통해 검색 시점에서 최저가부터 나열하여 보여주고 있다.
Promotion
- 최저가 보장 제도 |
- 당일 즉시 확정 |
- 단독 판매 |
- 이달의 할인 쿠폰 및 캐시백 서비스 |
- 해외 여행 스캐너 |
✔️최저가 보장
상품에 별도로 '최저가 보장제도' 라는 뱃지로 확인 할 수 있고, 해당 제도는 최저가가 아니면 차액 두 배의 포인트를 지급하는 보장제이다.
'우리가 최저가가 아니라면 확실하게 보상해준다' 라는 지원 프로젝트로 사용자는 최저가임을 믿고 구매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최저가 보장제도 원문)
또한 여행지에서 급하게 투어나 티켓 상품을 찾고 있는 사용자를 위해 당일 즉시 확정 가능한 상품을 모아서 함께 소개하기도한다.
✔️ 단독 판매 상품
단독으로 구성 된 투어 상품으로 다른 곳에서 경험할 수 없는 특별함을 강조한 프로모션, 그리고 상단 카테고리에 여행자들이 궁굼해할 해외 여행 스캐너를 별도로 구성하여 현재 여행 가능한 나라들을 상세히 알려주면서 각 나라의 정보 클릭시 최신 여행 정보를 알려줌과 동시에 여행 상품으로 연결하여 각 나라의 제품들을 확인 할 수 있다. (해외 여행 스캐너 원문)
✔️ 리뷰 포인트, 매달의 프로모션
또한 회원가입 후 상품 이용 리뷰 작성시 지급하고 있는 포인트, 각 제품군별의 추가 할인 쿠폰과 코드 등 다양한 할인 프로모션을 매달 제공하고 있다.
Place
- PC 웹 사이트 |
- 모바일 웹&APP |
✔️ 온라인에서 만나는 색다른 여행사
마이리얼트립은 온라인 서비스로 PC 또는 모바일을 통해 접할 수 있다. 다양한 여행 키워드 검색시 포털사이트 상단에 검색광고로도 쉽게 접할 수 있고, 다양한 SNS 채널을 동해 여행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며 여행에 대한 니즈가 있는 잠재적 사용자와도 쉽게 만날 수 있다.
- 4P 분석 결과로 생각해보는 어떠한 마케팅 전략을 통한 총체적인 이미지(Brand)
워낙 다양한 상품군을 판매하고 있다보니 자칫하면 사용자가 혼란스러울 수 있지만, 각 상품별의 테마로 잘 묶어서 한 페이지에서 보기 좋게 보여주는 콘텐츠들과 SNS을 통해 간접적으로 여행지나 투어 상품을 경험할 수 있도록 보여주고 있고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메시지 등, 다양한 푸시 메시지 활동을 통해 할인 프로모션을 알려주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면서 자사 서비스와 여행을 적절하게 결합하여 제공하는 부분이 여행에 니즈가 있는 사용자들에게 친근하고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디.
- 만약 내가 해당 브랜드의 마케터라면, 어떻 마케팅 전략을?
만약 내가 마이리얼트립의 마케터라면 자사 서비스에서 가장 구매율이 높으면서 실 사용자 후기가 좋았던 상품을 간단한 세로형 숏 영상으로 SNS에 기재하여 여행에 니즈가 있는 잠재적 소비자에게 조금이라도 더 리얼하게 우리 서비스의 인기 상품을 알리고 싶다. 요즘 인스타그램 트랜드도 릴스에 많이 집중되어 있다고 생각하여 짧은 영상으로나마 해당 여행지를 간접적으로 보여주면서 우리 서비스에서 제일 잘 나가고, 평도 좋은 상품임을 어필하며 나도 가보고싶다는 생각을 심어주고싶다.
마이리얼트립 Value & Cost
- 선택한 브랜드
마이리얼트립 : 우리는 모든 경험을 연결하여 여행을 혁신합니다.
서비스/ 제품의 Value
- 입장권, 항공권, 숙소 등 다양한 여행 상품 |
- 여행 준비과정에서 필요한 것을 한 곳에서 해결 |
- 여행지에서 경험할 수 있는 새로운 체험 |
- 다양한 제품과 편안한 예약,결제 서비스 |
- 추가 할인 혜택 및 적립금 제도 |
- 주말, 공휴일도 걱정 없는 CS센터 |
✔️ 여행 준비 과정에서 필요한 상품을 한 곳에
마이리얼트립이 Value는 사용자가 여행을 준비할 때 제일 필요하고 또 제일 중요할 수 있는 교통 수단과 숙소 뿐 아니라 여행지에서 방문할 수 있는 다양한 관광지, 박물관 등의 티켓을 함께 판매하고 있어 사이트 한 곳에서 여행에 필요한 준비물을 편하게 해결할 수 있다.
해당 상품을 이용한 실 사용자의 리뷰도 함께 확인 할 수 있어 일일히 SNS에 검색하여 추가적인 정보를 수집하는 번거로움 없이 바로 상품과 리뷰를 연결하여 구매 활동에 기여할 수 있다.
✔️ 색다른 여행 경험 선사
단순히 교통, 숙박, 티켓 외에도 해당 여행지에서 경험할 수 있는 문화 체험이나 SNS 감성을 더한 투어 상품으로 내가 원하는 나만의 패키지를 직접 구성하는 느낌으로 색다른 여행을 계획할 수 있고 마이리얼트립 단독 상품으로 다른 곳에서 만날 수 없는 새로운 여행을 즐길 수 있다.
✔️ 간편한 이용과 할인 혜택
사용자의 여행 날짜에 맞출 수 있는지 하나씩 컨택하지 않아도 상품 내에서 바로 이용 가능한 날짜와 인원을 선택하여 비용을 확인하고, 간편하게 결제로 이동하여 예약할 수 있어 번거로운 예약 과정을 생략할 수 있다.
마이리얼트립이 제공하는 최저가 보장제도, 그리고 다양한 할인 프로모션으로 숙박, 교통 등 추가 할인 및 캐시백을 받아 더욱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 문제 발생시 대처 가능한 CS
여행의 특성상 주말과 공휴일을 피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마이리얼트립은 평일 외에도 주말, 공휴일에도 채팅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주말에도 문제 발생시 CS팀과 원활한 상담과 해결이 가능하다.
서비스/ 제품의 Cost
- 검색 및 탐색의 시간 소요 |
- 방대한 상품의 양 |
- 개인정보 제공 |
✔️ 원하는 상품을 찾기 위한 시간
투어 카테고리에만 들어가도 세분화되어 있는 많은 소 카테고리와 해당 카테고리 내 비슷해 보이는 상품들이 많이 나열되어 있어 소카테고리에서도 원하는 상품을 선택하기 까지에 둘러보는 과정을 빼놓을 수 없다.
한 상품군에 집중하지 않고, 여행 과정에서의 필요한 수많은 상품들이 존재하고 있어 이런 방대한 상품들 속 에서 나의 마음에 드는 상품을 발견하고 예약하기 까지 일정 시간을 소요하여 예약 과정을 거쳐야 하는 Cost를 생각할 수 있다.
여행 과정에서의 모든 준비를 한 곳에서 해결할 수 있는 만큼 방대한 양의 상품과 그에 따른 탐색의 시간이 소요되고는 한다. 하지만 소요되는 시간을 여러 사이트를 번갈아가며 둘러보지 않고 마이리얼트립 한 사이트에서만 이뤄질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오히려 여러 여행 상품을 탐색하는 재미를 얻을 수 있다고도 생각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는 사용자가 투자한 준비 시간이 아깝지 않을 정도로 만족스러운 여행을 완성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만약 내가 마케팅 담당자라면, 어떻게 Cost보다 Value를 높일 것인가
✔️ 복잡하고 많은 상품들 속 추천 서비스 콘텐츠
만약 내가 마케팅 담당자라면, 여행 계획을 처음 세워보는 사용자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SNS나 자사 사이트를 활용하여 마이리얼트립 마케터의 추천 여행코스 라는 콘텐츠를 발행해보고싶다.
실제 마이리얼트립의 인기 상품들과 사용자 후기를 바탕으로하여 제주, 부산, 서울 등 각각 지역의 테마별 여행 코스를 추천해주면 마이리얼트립은 모르지만 여행에 관심이 있던 잠재적 사용자도 관심을 가지며 자사 사이트를 이용해 볼 수 있고 해당 마케팅 활동을 통해 추천해주는 여행 코스에 연결 된 상품을 구매로 전환할 수 있을 것 같다.
마이리얼트립에서는 다양한 상품이 준비되어 있어 복잡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 점을 우리가 제안하는 여행 코스를 통해 자연스럽게 복잡하게 준비 된 다양한 상품이 아닌, 다양한 상품을 이렇게 활용할 수 있다고 여행에 또 다른 제안을 던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어제 마이리얼트립 퍼소나에 이어서 작성해본 4P 전략. 어제 오늘 한번 더 서비스를 자세히 살펴다 볼 수 있는 시간이 되어서 좋았다 : )
이전에 마케팅을 진행했을 때에도 Value&Cost를 이렇게까지 생각해 본적이 있었나..? 싶은 생각에 약간 자괴감🙄
'GM_부트캠프5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05. 코드스테이츠 GMB 5기_마케팅 데이터 분석! 영수증의 비밀... (0) | 2021.11.01 |
---|---|
04. GMB 5기_1005. Growth marketing , 마케팅 용어 정리 (0) | 2021.10.05 |
02. 코드스테이츠 GMB 5기_0929. Persona&User Journey Map (0) | 2021.09.29 |
01. 코드스테이츠 GMB 5기_0928. SWOT & STP 여기어때 분석하기 (0) | 2021.09.28 |
01. 코드스테이츠 GMB 5기_0928. 콘텐츠 마케터 채용 공고, 요즘의 마케터? (0) | 2021.09.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