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owth marketing
- 내가 생각하는 그로스 마케팅이란?
비즈니스의 성장을 위해 현재 놓인 문제를 고민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모든 활동
사용자 조사, 데이터 분석등을 통해 세워진 가설들을 테스트해보고 이를 토대로 추출된 인사이트를 어떻게 제품(서비스)에 적용하여 더 좋은 서비스로 개선해 나갈것인지 생각하고, 실험하고를 반복하는 업무가 아닐까?
데이터를 근거로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그에 맞는 빠른 실험으로 얻은 결과로 회사의 마케팅 캠페인, 제품의 개선 등 여러 활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며 성장 지표를 올리기 위한 마케팅과 비즈니스를 위한 포괄적인 활동이 그로스 마케팅이라 생각된다.
이렇다보니 회사 내 여러 팀과의 커뮤니케이션도 중요한 그로스 마케팅의 일 부분일 것 같다!
나의 한줄요약은
'그로스 마케팅이란 추상적인 생각에 의존하지 않고 데이터, 실 사용자의 패턴등을 분석하여 테스트를 진행하고 인사이트를 추출하혀 해당 결과를 토대로 비즈니스 활동에 성장을 위해 모.든.활.동 을 진행하는 것' (잘못 생각하면 잡부 of 잡부..???)
- 용어 정리
OKR (Objective & Key Results) | 목표를 설정하고,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것 Objective 목표 - 성취해야 할 대상 Key Result 핵심 결과 - 목표 달성을 위한 방안, 달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것 (측정 가능한) |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s) | 기업 또는 조직의 목표 달성과 전략을 위한 핵심 측정 지표 각자 성과 목표를 객관적인 수치로 표현하여 측정에 용이하도록 만든 것 |
AARRR | 사용자가 거치는 다섯 단계의 이벤트를 모아 부르는 줄임말(...) 각 단계마다 무엇을, 어떻게 해야 유저의 이탈을 방지하여 성장할 수 있는지 살펴볼 수 있다. 1. 획득 (Acquisition) - 사용자가 어떻게 서비스에 접하는가, 신규 유저의 유입 2. 활동 (Activation) - 제품,서비스를 얼마나 잘 이용하는가 3. 리텐션 (Retention) -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재구매 또는 재방문율 4. 매출 (Revenue) - 유저의 구매 활동으로 발생한 매출 5. 추천 (Referral) - 서비스에 만족한 사용자가 자발적으로 추천, 공유로 알리고 있는가 |
린 (Lean) | 불필요한 요소를 거르고, 핵심에 집중 개발 - 검증 - 학습의 사이클로 돌아가는 방법론 속도, 피드백, 반복을 통해 낭비 없이 프로덕트를 개선시켜나가는 것 |
애자일 (Agile) | 민첩한 피드백과 상호협력으로 다양한 변수에 즉각적이고 효율적으로 대응하는 것 빠르게 실행하고, 빠르게 실패도하고(ㅜㅜ), 빠르게 개선 |
스프린트 (Sprint) | 문제 해결을 위해 아이디어를 구상, 테스트하는 해결법 스프린트 기간 이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내고, 테스트하는 것(띠용) 해당 기간에는 여기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 |
스크럼 | 스프린트를 통해 세워진 계획을 따라 '기획-개발-출시-피드백' 과정의 반복 예정된 기한 내에 완료하는 것이 중요 |
칸반보드 | 해야할 일을 칸반 보드를 통해 시각화 하여 관리하는 것 업무의 우선순위에 따라 나열하여 해당 순서에 맞춰 처리하여 멀티 테스킹을 줄일 수 있다. |
MVP (Minimum Viable Product) | 최소한의 노력으로 기본의 기능만 갖춘 제품을 출시하여 시장과 고객의 실제 반응을 화인하는 것. 이 과정에서 적은 노력으로 제품에대한 고객, 시장의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적은 리소스로 고객의 피드백을 얻고, 추후 제품 개발에 반영할 수 있음) |
PMF (Product Market Fit) | 시장, 혹은 사용자의 니즈를 충족시켜 제품이 시장에 적합한 상태. PMF를 찾으면 제품(서비스)가 좋은 반응을 보여주고, 적은 광고 비용으로도 시장 내 유저를 획득 할 수 있게된다. |
벌써 코드스테이츠 그로스 마케팅 부트캠프 2주차! 이전 회사에서 봐왔던(?) 일들로 그로스 마케팅을 정말 간단하게 생각만 하고있었는데, 오늘 강의에서 Growth 에 대해서 깊게 파고들 수 있었던 것 같다.
용어들도 왜 늘 정리하려고 하면 어려운걸까🙄
그래도 정리하고나니 나중에 내가 또 꺼내볼 수 있는 자료인 것 같아 좋군!
그로스 해킹 핵심 요약
1. 제품 개선을 위한 고객 분석
- 아하 모멘트 (고객 리서치 등)
- 핵심 사용자, 일시적 사용자 민감 사용자를 분류하는 코호트 분석 수행
- 핵심 사용자가 가지는 특징에 집중
2. 집중 대상 확인 후 아이디어 도출
- 아이디어 이름, 설명, 가설, 측정 지표
3. 우선순위 결정 (아이디어 채택)
- 각 아이디어에 정량화된 점수를 매긴다
- impact : 아이디어의 잠재적인 영향력
- confidence : 아이디어의 신뢰 수준 (데이터 분석, 사례 연구 등 실증적인 증거 기반)
- ease : 실행의 용이성
4. 실험
5. 회고
-회고를 통한 다음 실험에 반영하기 위한 인사이트 추출 (긍정적인 핵심 요소, 부정적인 핵심요소, 성장 집중 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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